아꽁이지꽁이_이식2017.12.12

두 회사의 자가도뇨 카테터 사용후기 본문

신장 이식 후 건강과 일상/요루 장애_비뇨의학과

두 회사의 자가도뇨 카테터 사용후기

아꽁이지꽁이 2022. 11. 29. 00:03
728x90
728x90

선청성 요로 장애가 있어서 그동안은 수면을 취할 때만 폴리카테터와 소변주머니(2리터)를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었어요
신장이식을 했기때문에 감염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취침전에 하는 폴리카테터와 소변주머니는 새것으로 사용하고 있어요
매달 비용이 엄청나네요~
특히 폴리카테터.... 너무 비싸요...

무튼, 최근 신장수치인 크레아티닌이 증가한 상태로 유지하고 있고 이식신장과 방광이 늘어났다는 검사결과를 듣게 되었어요

기존에는 배를 눌러서 배꼽아래 인공요도를 통해 소변배출을 해왔어요
근데, 검사결과를 들으니 하나라도 더 조심해야겠더라구요~

전에, 동네 비뇨의학과에 자가도뇨 카테터 처방전을 받으러 간 적 있었는데, 그 때 의사가 배를 눌러서 소변을 짜내는 것은 신장으로 소변역류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라고 말해준 적이 있어요

이식후 다닌 대학병원이 2곳인데, 이식수술한 대학병원의 신장내과 교수님, 비뇨의학과 교수님과 전원해서 현재 다니고 있는 대학병원의 신장내과 교수님 모두 제가 소변배출에 대해 말했을 때 소변역류 부분은 말씀이 없으셨기에 역류에 대해 생각해보지 못 했어요

그런데, 검사 결과를 듣고나니 그 때 동네 병원 의사쌤이 해준 말이 생각나서,
소변배출 방법을 좀 바꿔보려고 해요

자가도뇨 카테터 사용인데, 저는 선천성 요로 장애이고, 이식 후 2018년도 8-9월 경에 비뇨의학과에서 요류역학검사 후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등록되었고 요양비를 지원 받아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어요
전 선천성이여서 주기적인 검사없이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그렇지않은 경우 2년마다 재검사를 통해 등록 연장해야 하는 걸로 알고 있어요~

카테터 처방전이 없기 때문에, 지원없이 그냥 임상시험 참여로 사용해본 '콜로플라스트'의 스피디캐스 카테터를 인터넷에서 구매해서 사용했어요

그러다가, 작년 4-5월쯤 콜로플라스트에서 온 문자 중 "코로나19 확산대비 '요양비 급여특례인정 기준' 한시적 시행으로 인해 처방전 없이도 카테터를 급여 적용을 받아서 구매 가능"하다고 온 게 생각이 났어요
그래서 건강보험공단 통해 확인해보니, 저도 처방전없이 구매가 가능하더라구요~

콜로플라스트에 들어가 보니, 카테터 종류가 제가 사용해본 것 외에 다른 타입도 있더라구요~
카카오톡에서 콜로플라스트와 플러스 친구를 맺고 상담사에게 원하는 카테터 샘플 요청을 하면 3개씩 보내주는 것 같아요~

아래는 콜로플라스트와 카카오플러스친구 맺고 샘플요청방법 문의했을 때 받은 자료예요~



자가도뇨 카테터 요양비 지원을 2가지 방법으로 받을 수 있어요~
하나는 카테터 구매를 전액 본인 돈으로 하고, 추후에 관련 서류를 제출해서 요양비를 나중에 돌려받는 방법과
의료기기 공급업소(?) 매개역활을 해주는 업체에 구매 위임을 해서 처음부터 요양비를 제외한 차액만 내는 방법이예요~

저는 중간에 매개해주는 업체를 통해 구매하는 2번째 방법을 선택했어요
2018년도에 콜로플라스트 제품을 구매했던 업체가 있어서 연락을 취했더니, 현재 웰스펙트 제품을 취급하고 있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웰스펙트 제품을 10FR으로 샘플을 보내줄테니, 사용해보고 콜로플라스트든 웰스펙트든 편한 제품으로 구매대행 진행을 해주시겠다고 했어요~


그래서 두 회사의 총 3종류 제품에 대해 사용 후기를 써보려고 해요~
위에 쓴 것처럼 저는 배꼽밑에 있는 인공요도를 통해 소변을 배출하는 여성이기 때문에, 다른 분들과 차이가 있으니 참고해서 봐주세요~
그리고 혹시나(?)해서 쓰지만 두 회사 모두에서 받은 건 샘플용 카테터입니다~
이건 누구나(?) 요로 장애가 있는 분들이라면(?) 샘플을 요청해서 받을 수 있어요~

1. 콜로플라스트 스피디캐스

저는 기존에 10FR 20cm를 사용했다가, 30cm와 비교해보고 싶은 마음에 스피디캐스 10FR 30cm와 여성용으로 스피디캐스컴팩트 10FR를 요청했어요~
그리고 스피디캐스컴팩트 세트가 있던데 이건 소변주머니와 카테터가 연결된 제품이라고 설명이 되어있더라구요~
여행용으로 좋아보이더라구요~
스피디캐스컴팩트 세트는 사용해보지 못 했지만 스피디캐스와 스피디캐스 컴팩트를 사용해 봤어요~

아래는 여성용으로 나온 카테터인 스피디캐스 컴팩트와 스피디캐스의 종류에 대해 나와 있어요~
스피디캐스 컴팩트는 4가지 규격이 있고, 스피디캐스는 규격은 4가지와 길이는 여성용 20cm/ 보이용 30cm가 있어요~
남성용으로는 40cm가 있는 것으로 봤었어요~


아래 사진은 스피디캐스의 간략한 설명인데, 스피디캐스 컴팩트의 삽입 가능한 카테터 길이는 7cm이고 전체 제품 길이는 14cm예요~
뚜껑을 열기전 크기는 10cm 정도에 디자인도 깔끔해서 외출할 때 파우치에 넣고 다니기 부담이 적어요~
일반 스피디 캐스는 디자인도 별로고 크기 튀어서 외출할 때는 가방안에 꽁꽁 숨겨서 가지고 나가요~

스피디 캐스 컴팩트는 저한테는 길이가 짧았지만 쉽게 빠지지 않게 해주는 고리?부분이 있어요~
그래서 스피디캐스보다는 부드럽지 않게 꺼내지더라구요~

내가 생각하는 스피디 캐스 장점

1. 수용성 코팅으로 윤활제 없이 삽입이 가능해서 편하다.
2. 규격 및 길이가 다양하다.
3. 포장지 한쪽에 접착면이 있어서 벽이나 다른 곳에 부착한 후 카테터를 분리할 수 있다.
4. 약간 접힌 상태로 보관해도 사용하는데 문제없었다.
5. 스피디캐스 컴팩트 디자인이 깔끔하고 크기가 작아서 좋다.

내가 생각하는 스피디캐스 단점

1. 포장 디자인이 별로다 (스피디캐스 컴팩트 제외)
2. 소변 배출구에서 소변이 배출될 때 소변이 깔끔하게 나오지 않고 옆으로 튄다.
3. 스피디캐스 컴팩트를 분리할 때 고정 고리??? 날개???? 부분때문에 걸렸다가 열리고, 이 과정에서 힘조절 실수하면 생리식염수가 손에 많이 뭍는다.
(열때, 꼭 구멍이 있는 쪽이 위로 가게 해서 열어야 생리식염수가 잘 넘치지 않아요~)

2. 웰스펙스 로프릭센스

아래는 웰스펙스의 친수성코팅 카테터 종류예요~
로프릭오리고, 로프릭센스, 기본라인인 로프릭이 있는데, 기본라인과 프리미엄라인의 차이는 디자인과 가격빼고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아마 윤활제없이 삽입가능한 제품이 프리미엄, 윤활제가 필요한게 기본라인인가 싶어요~
제가 업체와 통화할 때 웰스펙트는 모르는 제품이여서 제 정보를 전달하지 않아서 여성용 로프릭센스만 써보게 되었어요~

설명서에 제품선택가이드 부분이 있었는데, 아래와 같아요~
마테터를 바꿀때, 카테터의 길이, 카테터 팁에대한 설명, 도뇨 횟수에 따른 웰스펙스 제품의 선택에 대해 나와있어요~
도뇨횟수에 따른 제품 선택은 건강보험공단에서 지원하는 요양비 한도에 의해 정해진 내용이예요~

샘플로 온 카테터는 6개, 그리고 손거울과 파우치, 포스트잇 2개, 새잎 세니타이저 미스트 라벤더향 2개를 보내줬어요~

로프릭센스는 제품 안쪽에 생리식염수가 별도로 포장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하기 전에 생리식염수 주머니를 꽉 쥐어서 터트린 후 카테터를 사용해줘야해요~
복불복으로 생리식염수가 잘 안터지는 것이 있어서 힘이 좀 많이 들기도 했어요~

내가 생각하는 로프릭센스 장점
1. 수용성 코팅으로 윤활제 없이 삽입이 가능해서 편하다.
2. 소변 배출구가 깔끔하게 한줄(?)로 잘 배출되서 주변에 거의 튀지않는다.
3. 포장지 한쪽에 접착면이 있어서 벽이나 다른 곳에 부착한 후 카테터를 분리할 수 있다.
4. 약간 접힌 상태로 보관해도 사용하는데 문제없었다.
5. 포장 디자인이 괜찮다. (주관적)

내가 생각하는 로프린센스 단점

1.규격 및 길이가 다양하긴 하지만 10FR 20cm가 없다.....
로프릭센스가 15cm인데 5cm 차이가 커서 사용하기에 불편함 (인공요도라서), 30cm는 너무 길구요..
2. 사용하기 전에 생리식염수를 그 때그때 터트려줘야하는 불편함이 있다.
3. 사용후 버릴 때, 포장지 안에 있는 증류수가 버리기 불편함

이 두가지 외에도 다른 수용성코팅 카테터가 있을 텐데, 제가 사용해본 건 이 2가지예요~
자가도뇨카테터가 필요하신 분들은 업체에 요청해서 본인에 맞는 카테터를 잘 고르시길 바래요~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