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꽁이지꽁이_이식2017.12.12

엄마, 신장 공여 후 6년, 고지혈증약과 당뇨 본문

신장 이식 후 건강과 일상/엄마, 공여 후 건강

엄마, 신장 공여 후 6년, 고지혈증약과 당뇨

아꽁이지꽁이 2023. 11. 30. 19:45
728x90
728x90

올해 8월 초에 부모님 종합건강검진을 받으셨어요

그 때 결과를 전달받고 글을 올렸었는데, 당시 3개월 후에 검사를 하자고 했더라구요~

저는 잊고 있었지만, 부모님께서 병원 다녀오셔서 당뇨 이야기를 하시면서 전달을 받게 되었어요~

 

이번 검사에는 신장, 혈당, 간, 췌장, 콜레스테롤 수치만 진행되었어요~

 

* 병원별로 기준치가 다르고 아래 작성해둔 참고치는 제가 현재 다니고 있는 병원을 기준으로 해두었어요~

병원/기계 별로 기준치가 다를 수 있어서 검사기관의 정상범위보다 높거나 낮은 것은 빨간색이나 파란색으로 표시했어요~

 

[ 혈액 검사 결과 ]

 

1. 신장 수치

다행히 신장 수치 중 크레아티닌을 거의 0.9 - 1.1사이를 유지하고 있으세요

BUN도 항상 20미만으로 정상으로 나와서 안심이예요~

이번 검사 결과 상 여과율이 63이 나왔어요~

 

2. 혈당

그 동안 진행했던 검사에서 한번도 당뇨나 당뇨 전단계가 나온 적이 없었어요

근데, 이번에 glucose는 99으로 정상이였지만 

HbA1C-NGSP가 5.9%으로 검진기관의 정상범위 상한선인 5.6%을 초과했어요...

헤모글로빈A1C-IFCC_41 (20-38 정상), 헤모글로빈A1C-eAG_123 (0-114 정상)으로 헤모글로빈 3가지 종류 모두 정상범위를 초과했어요...

 

지난 검사와 차이점은 처방받은 약을 먹은 것인데, 고지혈증 약 (콜레스테롤 약_크레젯정 10/5mg)과 만성 췌장염 약이였어요

아빠도 당뇨가 없으셨는데, 엄마랑 같이 고지혈증 약 처방받아 복용하시고 이번 외래에서 glucose와 HbA1C가 상한선을 초과했어요...

인터넷 찾아보니 고지혈증 약 복용으로 당뇨가 오는 경우가 보고되었다는 말이 있더라구요...

기회되면 해당 논문 찾아서 [논문 소개] 카테고리에 올려볼게요~

(부모님은 의사한테 고지혈증 부작용이라는 말을 듣지 못 했음)

 

고지혈증약은 쭉 먹어야 한다는데, 걱정이 되고

엄마도 불안하셨는지, 전에 다니셨던 병원으로 옮기신다고 하시더라구요...

(과거에도 고지혈증약 복용한 적 있으나, 그 때 당시 당뇨가 생기진 않았음)

 

3. 콜레스테롤

3개월 전 검사에서는 총 콜레스테롤과 LDL이 정상범위를 초과했었는데, 콜레스테롤 약 먹고 모두 정상범위 안으로 들어왔어요.

대신 당뇨 전단계가 온 것 같지만요........

 

4. 간 수치

AST와 ALT 모두 정상!!!

 

5. 췌장 수치

2년 전쯤 엄마가 복통때문에 검사했을 때 amylase가 107, lipase가 85.9으로 정상범위를 초과했었는데,

이번에는 각각 122와 70이 나왔어요...

종합검진에서 CT나 초음파에서 췌장에 이상이 있다는 결과가 없었는데 왜 그런지 모르겠어요...

한 달 후에 제가 신장내과 외래를 가는데, 그 때 혹시 공여자들에서 흔한 일인지 여쭤보려고 해요

 

 

이제 2주가량이 지나면 엄마가 제가 왼쪽 신장 하나를  공여해준지 만 6년을 채우네요~

앞으로 문제없이 더 건강하게, 지낼 수 있으면 좋겠어요~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