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꽁이지꽁이_이식2017.12.12

Waymark, 웨이마크 베이직 패키지 검사 내돈내산 후기 본문

병원 관련 및 건강관리/건강관리

Waymark, 웨이마크 베이직 패키지 검사 내돈내산 후기

아꽁이지꽁이 2024. 3. 1. 23:50
728x90
728x90

요즘 스트레스도 많이 받고, 지치고 예민해지고 또 예민한 내 모습에 스트레스 받아서 심리검사에 관심이 생겼어요

그러다 인스타 알고리즘 타고 웨이마트 뿐만 아니라 마인들링, 무슨 카페 등 광고들이 뜨더라구요

해당 심리 검사 광고를 보면 혹하기도 하다가 무료 테스트만 해봤었어요

 

마인들링 무료 마음체크해봤을 때, 나의 우울지수가 48으로 주의 수준의 우울감이 관찰되고  33점을 받은 불안지수는 경미한 수준이라고 나왔어요

유료 검사까지 안 하다가, 웨이마크 광고에서 "일하는 나의 심리 강점을 찾아보세요! 내 마음 회복력, 상위 몇 %일까?"라는 광고를 보게 되었어요

요즘 제가 심적으로 안 좋다보니 마음 회복력이 상위 몇 %인지 궁금하게 되었어요

(근데 마은 회복력이 몇 퍼센트 안에 나왔는지 결과지엔 없더라구요.... 점수나 수치도 없음....... )

 

서울대병원 출신 정신과 전문의가 만든 커리어 진단이라고 대한민국 직장인 1,500명 데이터 기반으로한 심리진단이예요

정신의학 기반의 커리어 진단 특화 검사로, 개인의 성향과 비전을 찾아내서 조직과 개인의 상호작용 진단 목적으로 개발되었어요.

검사를 통해 직무건강, 일할 때 나에게 핵심가치, 심리자원(강점), 조직문화 직무 유사도를 알 수 있어요

실속 베이직 검사가 웨이마크 검사와 결과 리프트로 구성되고 40% 할인으로 35,000원이고

심리전문가가 45분 동안 해석을 해주는 것이 포함된 프리미엄은 126,000원이였어요

한 2일 고민했나?

 

35,000원이면 부담되는 금액이 아니고 취미에 들어가는 돈 생각해보니 한번 해보지 뭐, 하는 생각에 2월 25일에 구매하고 검사를 진행했어요~

 

검사는 230개 진단 문항을 통해 웨이마크 검사를 하고 전문가 분석 후 영업일 기준 3일 이내에 결과 리포트를 발송해줘요

원할 경우 해석세션 예약을 추가할 수 있어요

 

간단하게 현 직장의 상태, 업종, 직종, 직금, 연봉, 근무 형태 (정규직, 비정규직 등), 해당 업무 경력, 현 직장 근무기간등에 대한 거였어요

 

전 이 업무를 한지 약 15년 2개월에 현 직장은 약 5년 5개월 정도 다니고 있어요

 

웨이마크 검사는 230개 진단 분항이지만 대부분의 심리검사가 그렇듯? 질문이 복잡하거나 길지 않고 총 소요시간도 15-20분이라고 안내되고 있어요.

근데 전 36분이나 걸렸어요...

중간에 신랑 질문에 짧게 대답 2-3번 한게 전부고, 깊게 생각 안하고 했는데.... 오래 걸렸네요 ㅎ

 

질문에 해당하는 곳에 체크하는 것도 있었고,

14페이지부터 15페이지는 4가지 보기에서 1위부터 4위까지 순서를 매기는 문항도 있었어요

마음 회복력이 궁금해서 검사결과가 빨리 오길 기다렸는데, 평일 기준 2일만에 왔어요

 제 경우에 총 41페이지였고, 표지와 용어 설명등이 자세하게 나와있었어요

목차는 A. 직무건강 상태 (나의 마음건강 상태), B 핵심가치 (내가 추구하는 핵심가치), C 심리자원 (가치 실현을 돕는 심리자원), D 조직문화.직무 적합도 (만족할 수 있는 조직문화/직무)으로 나왔어요

 

 

처음에 제 상태에 대한 요약이 나와있어요

나의 직무 건강 상태에서 마음 배터리 잔량은 23%으로 에너지가 고갈되고 있어서 몸과 마음을 살펴주라는 내용이였어요~

나의 핵심가치는 자율과 합리 지향의 머릿속이라네요

몇년동안 제 프로젝트는 대부분 제가 맡아서 혼자 진행하는 게 있어서 억압받는 걸 안 좋아하고 알아서 하는 걸 좋아하는데 그래서 제 일 스타일대로 핵심가치가 나온 것 같아요

 

나의 감정 심리자원은 "회복력 부자"와 "내 신념을 지키는", 회복력 부자인지는 모르겠지만 깊게 생각 안하고 길게 고민하지 않는 스타일이고 광고와 다르게 회복력 부자라면서 상위 몇 퍼센트인지는 안 알려줘서 아쉬웠어요~

뒷 부분에 다른 강점이 상위 49%라고 나온 게 있었는데, 상위 49%면 그냥 중간이란 건데.... 

내 신념을 지킨다고 좋게 표현해주었지만 나쁘게 말하면 똥고집이 있는 편이예요

 

나의 마음 건강상태는 위 그림을 3번 보여줘요

나의 점수만 있는 페이지, 유사직군 점수와 비교한 페이지, 유사 연봉인 사람들과 비교한 페이지예요~

전 일에 대한 몰입 (Engagement)와 효능감 (Progessional Efficacy)가 10점이하로 각각 2점과 6점이 나왔고 평균 이하고 유사직군과 유사 연봉인 사람들에 비해서도 많이 낮았어요

만족감 (Job Satisfaction)은 24점으로 몰입이나 효능감보다는 낫지만 평균이하고

번아웃 (Burn-out)은 77점으로 평균보다 높은데, 이 4가지 중 유일하게 높으면 부정적인 의미를 가지는 번아웃만이 평균보다 높게 나왔네요ㅎㅎㅎ

이미 알고 있던 대로 번아웃이네요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핵심가치에는 합리, 관계, 자율, 안전, 흥미, 성취으로 나뉘어져있고, 저는 그중에서 자율과 합리가 핵심가치로 나왔어요

저와 현 직장의 적합도는 높은 것으로 나왔어요

제가 원하는 직장의 모습과 현 직장을 바라보는 제 시선이 거의 일치했어요

객관적으로 보든, 주관적으로 보든, 현 직장은 저한테 최적의 직장이고 사람들도 친절하고 지원해주고 부담도 많이 주지 않고 좋아요

심지어 제가 건강이 좋지 않아서 회사랑 가까운 병원을 주기적으로 가는데, 배려도 많이 받고 있어요 (일에 지장없음)

다만, 번아웃이 온건 제 능력에 대한 저의 불신이 가장 크다보니 자연스레 온 것 같아요...

나답게 일할 수 있는 직무에서

상위 역량 TOP 5는 정직/도덕성, 끈기/인내력, 스트레스감내력, 배려/협동력, 독립/주도력이 나왔어요

역량기반 직무 적합도 1위부터 13위까지 있는데,

1위 전문직, 2위 공무원, 3위 고객경험 관리가 나왔고 가장 적합도가 낮은 직업은 디자이너!

그리고 현재 업종인 연구/개발은 10위ㅎㅎㅎ

 

스트레스 감내력이 높다며(상위 49%), 고객이나 환자를 상대해야하는 전문직을 추천한다는데,

전 사람대하는게 어렵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편이고 멘탈도 약한 편이예요ㅎㅎㅎㅎㅎ

그래서 저랑 좀 안 맞는다고 생각한 세일즈나 고객경험 관리가 직무 적합도 상위권에 있어서 놀랐네요~

 

 

끝으로 제가 검사하고 받은 느낌은 어떤 직종을 선택해야하는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하면 좋은 검사같았어요~

저와 그 특성/취약점이 연결지은 설명보다는 검사를 통해 나온 특성이나 취약점에 대한 설명이 중점이였던 것 같아요

제가 바라는 제 상태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설명을 3만 5천원짜리가 아닌 12만6천원짜리를 해야 알 수 있었던 건가 봐요

그래서 베이직 검사는 직종이 고민되고 나 자신을 잘 모르겠는 분들이나 자신과 일에 대한 고민을 이제 막 하시는 분들이 하면 괜찮지 않을까 싶어요

전 번아웃이 온지 오래되서, 제 상태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해서 그런지 새롭거나 크게 와닿는 부분은 없었어요

그래도 저렴한 비용으로 한 검사여서 나름 만족해요~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