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꽁이지꽁이_이식2017.12.12

신장이식 D+1814_산부인과_2022.11.30 본문

신장 이식 후 건강과 일상/이식후 외래_타과

신장이식 D+1814_산부인과_2022.11.30

아꽁이지꽁이 2022. 12. 1. 23:48
728x90
728x90

지난 번 신장내과외래에서 생리 2주전쯤 속옷에 혈액이 뭍어난다고 말씀을 드렸고,
그때 산부인과 외래를 보라고 하셨어요~

30일 수요일이 산부인과 외래에 다녀왔어요~
예약당시 예약창구에서 제 증상에 호르몬쪽을 잘 보시는 교수님으로 잡아주셨고,
호르몬이라기에 혈액 검사를 할 줄 알았는데 아니였네요~

산부인과 도착 후 왔음을 알리고,
의자에 앉아서 5분간 안정을 취한 뒤 혈압을 측정했어요~
다행히 혈압은 정상!

산부인과는 특이하게 예진실이 따로 있더라구요~
산부인과 진료를 처음받는 사람은 진료전 예진상담을 먼저 진행하고,
이때 진료목적과 최종 월경일, 출산력, 가족력을 알리라고 써져있더라구요~

예진상담 진행하는 의사쌤이 계셨고 기억 나는 질문 몇가지만 쓸게요~
- 진료목적 : 생리 2주전쯤 부터 속옷에 뭍는 정도의 혈액이 나온다.
- 진료목적2_부정출혈 주기가 어떻게 되나? : 무작위이고 2주전쯤 1-2일 지속되기도하고 생리하기 2-3일 전에 하기도 한다.
- 먹고 있는 약 : 신장내과에서 처방해준 것만 먹는다.
- 부작용이 있는 약물 : 없다.
- 마지막 월경 시작일 :2022.11.10
- 마지막 성경험
- 결혼여부 : 기혼
-가족력으로 암이 있었는가?_아니요


예진이 끝나고 진료실 앞에서 대기!


진료들어가서, 예진시 대답한 것 몇가지 다시 대답하고, 증상 말씀드렸어요

의사쌤 : 자궁경부암 검진 언제 받았나?_2년전이요
초음파나 검사 언제 받아봤나?_처음이예요
생리양은?_적은편이고 이전달은 중형으로 버틸수 있을 만큼 엄청 적었다.

초음파를 받아봐야 할것같고 자궁경부암검사는 같이 받을지, 아니면 나중에 국가검진으로 받을 지 물어보셨어요~

고민하려고 하는데, 간호사쌤이 지금 받는 게 낫다고 하셨고,
의사쌤이 그래도 자궁경부암검사가 비싼데....라 하시는데 다시 간호사쌤이 지금 받는 게 낫다고 하셨어요

순간 의사쌤보다 더 강력하게 검사 진행을 주장하는 간호사쌤은 처음봬서 당황했지만 어차피 국가검진은 코로나핑계로 미루고 있었기에 검사받겠다고 했어요~
(산부인과가 전체적으로 사람이 적고 공간은 넓고 한적했어요)

화장실을 다녀온 후 하의를 검사복으로 갈아입고~
굴욕의자에...
그래서 중간위치에 커튼을 쳐줘서 다행...
이래저래 검사 진행하는데, 계속 검사실 문이 달그락거려서 불편...
커텐으로 쳐져있어서 들어와도 보이진 않지만 그래도 불편했는데 나중에 간호사쌤이 문을 고정하셨어요

1. 검사

- 자궁경부암검사
- 인유두종바이러스 유전자형검사 (PCR)
* 인터넷찾아보니 인유두종바이러스 (HPV)는 혹을 유도 한다네요...유전형에 따라 암으로 진행되기도 한다고...
제발 암을 일으키는 유전형이 아니기를🙏🙏🙏🙏🙏🙏
- 초음파

2. 결과

- 자궁경부암검사와 인유두종바이러스 결과는 다음 외래때 설명해주시기로 함
- 초음파
생리시작 20일 후임을 감안했을 때, 내벽이 엄청 두껍진 않고 양호하다.
왼쪽 난소와 오른쪽 난소 모두 잘 있다.
두 곳에서 하나씩 혹이 발견되었다.

부정출혈을 일으키는 원인이 3가지를 들 수 있다.

ㄱ. 콩팥 이식 받지 않은 사람에서 더 많지만 이식한 사람에서도 자궁 출혈이 꽤 있다.
(만성 신부전을 말씀하신건지, 건강한 사람을 말씀하신지 모르겠지만 아마 만성신부전을 말하는 듯)
자궁 내막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기에 오늘 날이 너무 안좋다.
다음 생리를 위해 내막이 두꺼워지고 있어서 결과판독이 부정확할 수 있다.
생리 시작 4-6일차에 보는 것이 가장 정확하고, 그래서 다음 외래때 생리 마지막날쯤에 맞춰서 검사 진행해보자.

ㄴ. 자궁경부에 있는 혹
1.3cm정도 되는 크기로 공간이 넓은 곳일 경우 작은 편인데,
자궁경부는 자궁안쪽으로 들어가는 길목으로 좁기에 1.3cm는 작지 않다..

ㄷ.질 입구에 있는 혹
1cm정도되는 혹으로 제거할 시 전신 마취가 필요하다.
전신 마취는 신장이식을 했기에 부담이 크다
제가 2-3년전부터 있었고 크기는 비슷하고 통증이나 증상이 없다고 하니까 더 몇개월 주기로 크기를 추적관찰을 권장함.
전 치질이나 치핵인지 알고 아무 증상도 없고 불편하지 않아서 방치했던건데, 질 입구에 있는 거였네요...


3. 비용

인유두종바이러스 유전자형검사가 본인부담금이 37,245원,
액상자궁경부암세포검사 (LBP GY Smear)가 27.706원,
초음파가 53.001원으로
이번 검사&진찰료는 산정특례가 적용되지않아서 총 142,700원이 나왔네요~

4. 다음 외래

2022년 12월 19일 월요일
*생리일정이 변동될 경우 생리시작 4-6일차로 외래일정 변경하기*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