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꽁이지꽁이_이식2017.12.12

내가 접종한 백신 확인 방법 본문

신장 공부/그 외

내가 접종한 백신 확인 방법

아꽁이지꽁이 2019. 2. 8. 19:06
728x90
728x90
안녕하세요ㅎㅎ
설연휴는 잘 보내셨나요???ㅎㅎ
이번에 준비한 내용은 내가 맞은  예방접종 또는 백신이 무엇인지 확인하는 방법이예요~
그리고 전 아이가 없어서 모르지만 자녀의 예방접종도 확인이 가능하다고 해요~

우선, 다음이나 네이버같은 포털사이트에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도우미'를 검색해서 들어가면 되요~
저는 어디에서 확인하는지 몰라서~
사진처럼 '백신접종 확인'을 검색했더니 맨위에 뜨더라구요ㅋㅋ
아니면 아래 주소로~
https://nip.cdc.go.kr

그러면 아래 창이 뜨는데~
노란색 박스에 있는 '예방접종관리'  클릭!!

왼쪽에 뜬 빨간색 박스에 있는
 '본인 예방접종 내역조회' 클릭!!

그럼 주민등록번호를 등록해야한다고 떠요ㅋ
확인 누른 후 등록하시면 돼요ㅋㅋ

등록 후 조회하면~
아래처럼 나와요ㅋㅋ
주민번호와 이름이 일치한다면
오른쪽에 있는 '예방접종내역보기' 클릭!!

이렇게 떠요!!!
파란 주사기 표시있는 것이 제가 접종한 백신이예요ㅋㅋ
그리고 1차~6차는 백신접종 횟수인데~
각 백신마다 접종횟수가 달라요~
그래서 흰색이 권고하는 회차,
회색은 귄고하지 않는 회차예요~
즉, 결핵에 대한 백신(BCG)는 1차만 맞으면 끝이지만~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는 5차까지는 DTap을, 6차는 Tdap을 권고해요~

제가 맞은건 폐렴구균(PCV) 1회와
일본뇌염 (IJEV) 5회가 기록되어있어요~

그리고 주사기 모양을 클릭하면~
접종명, 접종차수, 접종일자, 접종기관이 뜨고~
특히 백신의 로트번호 (lot #)가 기입되 있어요~

아쉽게도...
이 사업이 2002년에 실시하여
그 이전에 맞은 경우는 전산화가 안 되었을 확률이 높아요ㅜ
궁금하면 담당 보건소에 연락해서 알아봐야 한다네요....

아래 사진 두개는 국내 유통 백신 형황이예요~
위에 내역에 없는 백신들도 있어서~
아직 국내에 유통되는 백신을 모두 확인할 수 있는 건 아닌가봐요ㅜ

백신 분류는 사백신과 생백신으로 간단히 분류되어 있어요~ㅎㅎ
생백신은 바이러스나 박테리아를 약독화시킨 것으로 면역력이 정상인 사람에겐 대게 질병을 유도하진 않아요~
사백신은 생백신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바이러스나 박테리아를 완전히 죽인 후 사용하거나
균 전체가 아닌 일부분만 분리, 정제하여 백신으로 사용하게 되요~ㅎㅎ
각 백신에 대한 장단점이 다르고, 각 질병이나 병원체에 따라 백신 유형이 달라요ㅎㅎ

저와 같은 장기 이식 환우의 경우엔 면역억제제 복용 때문에 생백신은 절대 안되고 사백신만 맞도록 되어 있어요ㅎㅎ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