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꽁이지꽁이_이식2017.12.12

신장이식 후 D+1799, 신장스캔검사_2022.11.15 본문

신장 이식 후 건강과 일상/이식후 하루 하루

신장이식 후 D+1799, 신장스캔검사_2022.11.15

아꽁이지꽁이 2022. 11. 15. 21:58
728x90
728x90

신장이식 한 지 4년11개월차인데, 2주전 진행한 초음파검사에서 이식 신장이 늘어난 것 같다는 판독 결과를 받았어요

그래서 지난 외래에서 신장스캔검사를 받아보고 결과는 2주뒤에 보자고 했었어요~

오늘 8시50분에 핵의학과에서 검사가 있어서 병원에 다녀왔어요~
아래는 지난 외래때, 검사 예약하면서 받은 renal scan (transplantation) 검사 안내서예요


안내서에 나온 검사 목적은 "방사성의약품은 신장의 사구체를 통해 신속히 배설되며 정맥주사와 동시에 영상을 얻어서 신장 혈류와 신장의 배설기능을 평가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장 이식 후 신기능의 감소를 일으키는 급-만성 거부반응, 급성 세뇨관 괴사, 요관 폐쇄 등의 합병증을 감별하는데도 이용됩니다."라고 설명되어 있어요


검사 진행하기 전에 소변을 봐야 정확한 검사가 가능하다고 해서, 혈액검사와 소변검사는 핵의학검사(신장스캔) 전에 하라고 하더라구요~

전 크레아티닌 수치가 올라있어서 이번에 보자고 하셔서, 혈액검사만 있었어요
그래서 병원 도착하자마자 채혈부터하고 핵의학검사실로 갔어요~

접수하고 5분미만으로 대기했다가 검사실로 들어갔어요~
검사장비 위에 누운 후~
담당 선생님께서 준비해온 방사성의약품을 손목에 있는 정맥을 통해 주입했어요~
손목이여서 그런지 채혈할 때보다 더 많이 따끔하더라구요~

시간은 40분정도에 넉넉히 42-43분 걸린다고 설명해주셨어요
팔을 머리위로 올린 상태인 만세자세로 40분가량을 움직이지 않아야했어요~
초반엔 어깨가 불편했는데, 중반이후로는 한자세로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있으니 무릎부터 발까지 힘이 빠지는 느낌?으로 불편해지더라구요~

그리고 제가 이식신이 늘어난 상태가 초음파상 확인된 거여서, 교수님이 이뇨제는 검사진행하시는 선생님께서 판단하여 수신증이나 신장이 부어있을 경우 사용해달라고 요청하셨었어요

근데 핵의학과 교수님이나 선생님은 본인들이 검사중간에 판단하기 어려움이 있다고 하더라구요
이상이 있을 경우 이뇨제를 처치요청을 하면되는데, 본인들 판단으로 했다가 문제가 생기면 난감하다더라구요~
그리고 추후 추적검사시에도 동일한 조건에서 비교하는 것이 좋기때문에 이뇨제 사용여부에 영향을 줄 수 있어서 조심스러워 하시더라구요

신장내과에 연락하셔서 이뇨제 사용여부를 정해서 빨리 알려달라 하셨고, 교수님께서 이뇨제를 쓰라고 하셔서 중간에 방사성의약품 넣은 손의 반대손 손목 정맥어 투여하셨어요~

검사시작 초반에 이뇨제를 넣게될 경우 20분쯤 넣을거라 하셨는데, 그래서 대략적인 시간흐름을 알 수 있었어요~

이뇨제 효과가 너무 좋은지, 급격히 소변이 마려워지더라구요~
검사끝나자마자 화장실로 후다닥!
평소 소변양이 적었는데 (최대 200ml정도) 끝나질 않더라구요ㅋ

검사끝나고 안내사항이 전혀없어서 인터넷 찾아봤는데, 신장스캔검사는 물을 많이 마시라는 권고사항은 없더라구요ㅋㅋ

아, 그리고 검사담당 선생님이 굉장히 친절하셨어요~
설명도 친절하게 잘해주시고, 중간중간 이뇨제사용으로 논의한 것에 대해 불안해하지말라고, 검사 잘 진행되고 있다고 안심시켜주셨어요~

내일이 검사결과 들으러 외래가는데, 제발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좋겠어요.

신장스캔검사(핵의학검사) 비용은 아래와 같이 나왔어요~
크레아티닌과 약물검사 FK506의 혈액검사 금액비용이 본인부담금 약 2천원을 제외하면
검사비+약물비 등 해서 25.300원이  나왔어요~
산정특례가 없었다면 공단부담금 20만 9천원 정도가 추가 되었겠네요~
다행히 산정특례덕분에 부담없는 비용으로 검사 진행했어요~




아래 사항은 지난 2주간 소변배출을 신경쓴 제 노력이예요~
비뇨기장애를 가졌기때문에 신경쓴 부분이예요

1. 일회용 카테터 사용
제가 선천성 신경인성방광환자여서 자가도뇨 카테터를 사용해봤어요
그 동안은 잠잘때빼고는 카테터없이 소변배출을 했는데, 카테터를썼어요
coloplast 회사의 speedicath 카테터인데. 카테터 주변이 수용성물질?로 코팅되어있어서 윤활제없이 부드럽게 삽입할 수 있어요~
이전에 다니던 대학병원 비뇨의학과에서 임상시험하면서 써봤던 제품이여서 고민없이 써본 제품으로 구매해서 썼어요~



2. 소변주머니 거치를 위한 침대프래임 교체
한번씩 아침에 일어날때 배가 뻐근할때가 있어요
근데 병원에선 똑같이 제가 카테터+소변주머니를 했는데 그러지 않아서 병원침대처럼 높은 걸로 변경했어요

기존 침대는 프레임이 28cm, 매트리스 18cm 총 46cm높이였어요~

프래임만 교체하고, 높은거 높은거이러면서 찾다가 60cm를 찾고 70cm가 있길래 흥분해서 실측없이 주문했네요ㅋㅋ
그래도 직접조립하는 제품이라 금액대가 쎄진않았어요~
대신 너무 높아서 카테터, 소변주머니 넣어두는 서랍형의자를 계단대용으로 쓰고 있어요~
매트리스까지 총 88cm.......ㅎ


이렇게 노력하는데, 이번에 수치가 회복되고 늘어났던 신장의 소변길도 회복되었기를 바래봅니당!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