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꽁이지꽁이_이식2017.12.12

신장이식 5년 10개월차, 어깨통증 정형외과 치료 본문

신장 이식 후 건강과 일상/이식후 외래_타과

신장이식 5년 10개월차, 어깨통증 정형외과 치료

아꽁이지꽁이 2023. 10. 18. 14:32
728x90
728x90

지난 추석 몇일 전부터 왼쪽 어깨가 아프기 시작하더니, 오른쪽 어깨 동일한 부위에 비슷한 통증이 생겼어요
처음엔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았는데 순간순간 깜짝 놀랄정도의 통증이 있어서 집근처 정형외과에 방문했어요~

제가 평소 컴퓨터 작업할때나 일상생활할 때, 아래 사진처럼 팔꿈치가 등보다 많이 뛰어나온 자세를 많이해요
특히 그 자세에서 팔꿈치로 뒤에 기댈때도 종종있어요
안 그래도 어깨근육도 많이 뭉쳐있고 목도 뻐근하고 어깨가 라운드숄더여서 많이 말려있는데, 그런 동작들이 더 심화시킨 것 같아요
정확한 통증 원인은 모르지만 아래 사진같은 동작을 유지하거나 하면 더 아프더라구요

1. 통증


통증은 아래처럼 가벼운 동작을 할때 주로 통증을 느꼈어요
- 팔뻗어서 핸드워시 누르는 정도에 약한 어깨통증
- 어깨보다 약간 높은 위치에 있는 가벼운 물건내릴때 약한 어깨통증
- 팔꿈치 뒤로해서 기댈때 어깨 통증+저릿
- 가방매고 있을때 날깨뼈 바깥쪽 위 + 어깨끝 저릿

2. 병원 방문 및 진료


신장이식 한 후엔 깨끗한 병원을 더 찾게되서 시설 깨끗하고 사람들 평 괜찮은 혜성정형외과의원에서 2회에 걸쳐 치료받았어요

처음 방문했을 땐, 엑스레이와 초음파 촬영을 했어요
환부가 양쪽 어깨여서 엑스레이를 한쪽 어깨를 기준으로 앞뒤옆, 팔 자세 바꿔서 4장씩 총 8장 찍었어요

엑스레이 상 뼈에 이상이 없어서 초음파를 촬영했는데
오른쪽부터 보시면서 이두박근과 힘줄에 염증이 좀 있다고 하시다가 조금이 아니라고 하시더라구요~
그리고 오른쪽 어깨가 통증이 더 심하다가 그날은 왼쪽이 계속 더 심했는데, 의외로 오른쪽 어깨보다 왼쪽 어깨가 염증이 더 심한 상태였어요~

그나마 다행히 힘줄이랑 뼈에는 이상이 없었어요~

어깨 근육 중 삼각근이 종잇장처럼 얇다며, 보통 삼각근 바로 밑에 있는 극상근?보다 더 두꺼운데 심하게 얇다더라구요~
어쩐지(?) 평소에 어깨뼈가 너무 잘 만져지긴했어요~

약 처방해주신다기에 "신장이식해서 약은 조심스럽다"라고 말씀드리니 타이레놀만 처방해주신다 하고 체외충격파 받고 몇일 후 한번 더 방문하라고 했어요~

3. 첫날 체외충격파


첫날은 체외충격파만 받았어요
체외충격파는 어깨통증 (석회화 건염, 회전근개 손상), 팔꿈치통증 (테니스, 골프엘보우), 무릎통증 (슬개골건염), 발바닥통증 (족저근막염), 목 허리 힘줄염에 사용해요

체외충격파치료기의 장점은 입원치료 하지 않고 치료 후 일상 생활이 가능하다는 점, 절개 및 마취를 하지 않아서 합병증을 줄이고 부작용이 거의 없는 근본적인 치료법이라고 해요

또, 충격파가 넓은 부위에 고르게 퍼지게 해서 병변 조직에 진동을 발생시킴으로 미네 순환의 개선과 대사작용을 유도하는 원리라고 나와있어요


첫날 받은 체외충격파 기기는 병원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장비와는 다른 거였고 경험 많은 선생님이 해주셔서 팔을 움직이면서 통증이 있는 곳 중점으로 해주셨어요~
시간은 약 5분정도 소요되었어요~

제가 처음받는 다고 하니 파워를 좀 줄여서 시작했는데도 너무 아프더라구요
신경이 시리는 느낌?으로 너무 아팟어요
담당 선생님도 아파하는 정도가 커서 다음에 더 계속 받아야할것 같다고 하셨어요

저녁에 치료받아서 당일은 큰차이는 없고 오히려 치료전보다 좀 불변한 느낌이 있었는데,
다음날부터 많이 좋아지고 통증이 많이 줄었어요~


4. 약 처방 및 2일간 치료비

약은  타세놀이알서방정과 제스틸투엑스정을 1일 3회로 3일치 처방받았어요
제스틸투엑스정은 위보호제인데, 제가 이전에 복용해본 적없고 타이레놀먹고 속이 안 좋은 적이 없어서 신장이식 후 복용 중인 약들과 어떨지몰라서 안 먹었어요

그래서 진단명은 오십견인가했는데, 어깨충돌증후군 (질병분류기호 M754)였어요

병원비는 첫날 121,900원, 둘째날은 56,300원으로 총 178,200원이 나왔어요
신장이식 후 유병자보험들었는데, 아쉽게도 실비가 아니여서 보상은 못 받았어요




5. 두번째 방문_물리치료와 충격파치료

이날은 의사 진료없이 바로 물리치료실에서 치료받았어요
허리용으로쓰는(?) 온열매트 위에 누워서 이름 못 들은 무언가 받았는데 아마 심층열치료였나봐요
기기로 문지르긴 했지만 아무 느낌없었어요
진료비세부내역보니 아마 심층열치료지 않나싶었어요

그다음에 간섭파전류치료는 양 어깨에 아래사진처럼 장비를 부착하고 했어요


물리치료끝나고 체외충격파받고 끝!
지난번 해준 선생님과 다른 선생님이 해주셨는데, 기기 파워가 쎄서인지  첫날은 느끼지 못했던 기기에서 때리는 느낌과 뼈가 맞을때의 통증...
제가 통증 위치가 애매해서 설명을 잘 못 했는데, 해주신 선생님은 지난번과 다르게 팔  자세를 바꾸면서 정확한 통증이 있는 부분이 어딘지 확인하진 않아서 아쉬웠어요


6. 그 이후

그래도 상태가 많이 호전되어서 다행이다 싶었는데, 연휴기간에 치료받고 다음날 출근하니 다시 시작된 통증...
물론 치료 전보다 어깨 통증이 많이 적었어요

집에서 하루 1-2번씩 온열찜질과 집에 있던 klug 미니 저주파마사지기로 어깨에 마사지했어요
한 10일정도 그러니 어깨통증이 없어졌어요~

그리고 병원에서 운동법을 보내줬어요



어깨 운동은 오십견운동과 회전근개 운동이예요
오십견운동은 전방굴곡운동, 좌우회전운동, 축회전 운동, 벽짚고 올라가기 운동이 있고
회전근개운동은 밴드당기기 2가지 방법이 있어요

728x90
728x90